​"건축비용|설계|시공에 대한 질문"

Q1. 설계의뢰시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대지에 어떤 형태로든 건물을 짓겠다고 다짐을 하셨다면, 건축법과 같은 어려운 내용보다는 평소에 생각하셨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사무소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해요. 건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예산에 맞는 규모검토가 선행되어야 하며, 건축주께서 이루고자하시는 건축(사업)의 프로그램까지 함께 고민해드려요.가벼운 마음으로 저희 DD건축사무소를 방문해 보세요. 

# 건축할땐 설계사무소로!

Q3. 시공/설계 공정을 함께 하는 곳이 좋을 것 같은데요?

건축주 입장에서 보면 비용이 저렴하고,  건축시 신경써야 할 부분을 모두 총괄해서 관리해 주는 시스템이라 당연히 믿음직스러워 보일 것 같아요. 물론 업무 효율도 높을 것이라 판단되요.

 

하지만 정말 장점만 있을까요?

  - 건축주가 원하는 것 보단 시공이 편리한 방법과 디자인을 찾게 되겠죠.

    설계할 당시 가능하다고 했던 것이 시공상의 문제나 혹은 비용/ 하자        가능성으로 변경되어, 건물의 최종적 모습이 설계의도와 달라지는

    경우가 많아요.

  - 설계변경이나 자재 변경시 추가되는 비용이 적절한지 검토하고 대응        해줄 건축주 편이 그  누구도 없어요.

  - 저렴한 비용으로 일이 진행되면 건축주는 소소한 변경이나 수정에도        업체 눈치를 봐야하는 경우가 많아요.  (업체 쪽에서 비용적 측면을

    계속 강조하며 절감하는 쪽으로 유도할 가능성이 높아요.) 

 

  - 각 공정마다 시공방법이 올바른지, 설계시 의도한 대로 지어지고 있는      지 확인하고 안내해  줄 사람이 없어요.  

설계사무소는 시공사와 견제하며, 좋은 방향으로 건물이 지어질 수 있도록 안내자 역할을 할 수 있어요. 위 글에서 언급하였듯 설계의 치밀하고 명확한 계획이 시공 품질을 높이고 총비용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꺼에요.

Q5. DD가 말하는 좋은 디자인이란 ?

DD가 생각하는 “좋은 디자인”이란 돈 많이 들여 예쁜건물을 짓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1. 당연히 “건축주가 만족하는 디자인"을 하는 것은 기본이며,

2. 예산에 맞아야하고, 시공상 품질도 완성도가 있어야하죠.

3. 똑같은 것을 만든다면 "비용을 줄이는 방법"으로 설계가 되어야 해요.

4. 그리고 향후 부동산에 대한 가치 상승까지 고려된 디자인이 DD가

    생각하는 좋은 디자인의 의미에요.

Q2. 꼭! 비용을 들여 설계를 해야하나요?

건물을 짓는 과정 중 가장 중요한 공정이 설계라고 생각해요. 건물 용도와 규모, 사업의 형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반드시 거처야 하는 과정이에요.

설계에 대한 비용은 설계사무소마다 천차만별이라 건축주 입장에서는 당연히 '싸게 하는 것이 이로운 것이다?' 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어요. 하지만 설계공정에서 개념과 마스터플랜계획을 명확히 하지 않으면...되려...설계비 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이 시공할 때 투입되게 되죠. 때문에 저희는 오히려 설계에 집중을 하시라 권해드려요. 설계에 집중하면 비용을 줄여야 하는 부분과 들여야하는 부분이 명확해 지고, 비용을 오히려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을 찾을 수 있게 되요.

#설계만 잘해도 건물 디자인/ 비용절감 모두 가능하다.? 

#설계비용 싼게 비지떡?

Q4. 디디건축사무소에는 특별한 디자인 스타일이 있다?

DD에는 DD만의 특별한 디자인 스타일이 없다!?

건축은 건축가의 감각 뿐아니라, 대지의 여건, 건축주의 예산, 주변 시장상황, 시장의 잠재력 등 모든 것이 고려 되어야 하죠.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요소들은 항상 가변적 변수로 작용해요. 때문에 일관된 디자인 스타일을 고집하기 보단 상황에 대응하는 유연한 디자인 전략을 세우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해요. 

DD건축은 스타일을 고집하기 보단 유연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디자인을 만족 시켜드립니다.

​#디자인 #항상 변한다?

Q6. 설계사무소의 업무영역은 어디까지 인가요?

설계사무실 업무는 계약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어요. 물론 금액적인 부분도 당연히 달라지겠죠.

건축 과정의 뼈대만 말씀드리자면 "설계를 통해 허가를 득"하고, 시공사를 선정해 "시공 완료" 후 "사용승인을 검사"를 득하고 건물을 사용하는 것 이죠.

건축의 빼대 중 설계사무소의 기본적 업무는 "허가를 득하는 것"과 "사용승인 검사를 득"하는 것이 기본이에요. 하지만 뼈대만 있어선 원하는 것을 아무것도 얻을 수 없겠죠. 설계과정 중 살이되고 피가되는 요소들이 있어야해요.

  

예를 들면, 마스터플랜과 기획 업무/ 외관 스타일링/ 실내 인테리어/ 공간 스타일링/ 시공도면을 그리는 실시도면 업무 등이 있어요. 그리고 설계 완료 후 업무는 시공시 도면내용과 크게 변함없이 잘만들어 지고 있는 지 감독해줄 설계 감리부분이 있어요. 설계감리는 법적감리와는 별개의 업무에요. 법적감리는 건축구조와 기타 기능적 부분을 감독하는 것에 초첨이 맞춰져 있다면, 설계감리는 디자인 전반적 측면을 확인 감독해요. 

더 자세히 세분화하면 업무영역이 훨씬더 복잡해 져요. 이 모든 업무를 다 하게되면 당연히 비용이 많이 들겠죠? 

때문에 DD건축에서는 설계사무소 업무를 선택적으로 정할 수 있어요.

DD건축은 건축주에게 맞는 설계사무소 업무영역을 추천해드립니다.​

06753 서울시 서초구 양재천로 19길 11-8(양재동124-8,전자빌딩) 5층 | TEL. 02.6369.1002 | FAX. 02.6009.9016| 사업자번호 476-87-01696  © 2018 DDArchi ALL RIGHT RESERVED